공인노무사는 1차 객관식, 2차 논술시험, 3차 면접으로 이루어지는 시험입니다. 3차 면접시험에서 중점으로 보는 항목은

(1) 국가관, 사명감 등 정신자세

(2) 전문지식과 응용능력

(3) 예의, 품행 및 성실성

(4)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으로 구성되며, 개별 질문을 통해 면접관들의 평가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면접을 통해 불합격하는 사례도 있는만큼,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고 3차 면접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면접
공인노무사 합격을 위한 마지막 관문, 면접

 

과거 3차 면접 후기 등을 통해 추출한 공인노무사 3차 면접 질문 리스트

공인노무사 3차 면접 질문과 관련하여, 주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만 나열하도록 하겠습니다.

 

(1) 노무사 지원동기는?

(2) 올해 최저임금은 얼마이고, 내년은 얼마인가? 최저임금 결정은 어디에서 하는가?

(3) 노무사의 공익적 활동은 무엇이 있나?

(4)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의 정의, 어디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5) 노무사는 근로자의 이익을 위해서만 일해야하는가?

(6) 육아휴직 급여에 대한 설명

(7) 정리해고의 요건

(8) 공인노무사가 가져야할 덕목은?

(9) 취업규칙 변경에 대한 설명

(10) 근로자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에서의 고충처리제도에 대한 설명

(11) 근기법과 근참법의 차이

(12) 파업의 정당성 요건

(13) 사업장 내 성희롱 관련 문제

(14) 노무사 합격 후 진로

(15) 파견과 도급의 차이

 

반응형

 

공인노무사 3차 면접 준비 방법

공인노무사 3차 면접은 국가관, 사명감, 전문지식, 예의, 의사발표 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1차와 2차를 공부하면서 느낀 것, 알게된 지식을 부담없이 털어내는 자리입니다.

 

질문의 범위가 매우 넓은 대신 주어진 시간내에 어떤 방식으로 풀어서 설명하는가에 대한 평가이므로, 아는 내용의 질문이 나오면 잘 정리해서 답변을 하시면 되고, 잘 모르는 질문이 나오더라도 인접한 지식을 동원해 대답을 할 수 있는지,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답변하는지가 관건입니다.

 

따라서 3차 면접 대비에 너무 어렵게 접근하지 마시고, 그동안 공부했던 자료를 훑어보면서 이런 질문이 나오면 이렇게 대답해야겠구나 정도로만 머리 속으로 정리하시면 됩니다. 또한 그 해 주목할만한 노동 관련 이슈가 있었다면, 그 이슈에 대한 질문도 꼭 나오는 추세이니, 불법파업이면 불법파업, 직장내괴롭힘이면 그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기사나 이론적 지식을 탐독하면 좋습니다.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은 지나치게 편향된 정치적 관점, 헌법을 벗어나는 국가관, 공인노무사로서의 자질이 의심되는 행동이나 말투, 단어선택 등은 절대 금지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3차 면접을 부담없이 준비한다 하더라도, 위와같은 면접자를 보는 면접관은 좋은 점수를 줄 수 없고, 최악에는 최종 불합격이라는 결과를 얻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2차 시험까지 고생하셨습니다.

남은 3차 면접 잘 치르시고, 훌륭한 공인노무사로서 노와 사를 아우르는 대한민국 인사노무전문가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상 구노무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