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이 요구되는 시대에 더욱 필요한 탄소포인트제 참여

 

기후위기가 전세계 관심사가 되고, 에너지 산업의 대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요즘입니다. 대표적인 정책의 변화로 전기차로의 전환, 탄소포집기술 개발 등이 있는데요. 우리나라 탄소포인트제 또한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합니다. 아래에서는 탄소포인트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탄소포인트제란?

탄소포인트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가정, 상업, 아파트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는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제도 입니다.

 

탄소포인트제 운영체계
출처 : https://cpoint.or.kr/

탄소포인트제의 장점

- 에너지 절감

- 인센티브 제공

- 국가경쟁력 강화

 

탄소포인트제 참여방법(가입방법)

탄소포인트제는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있거나, 다른 객관적인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이 확인가능한 경우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대상

- 개인, 상업 : 가정에서는 세대주 또는 세대원 /상업시설에서는 실사용자

- 단지 : 아파트에서는 관리사무소장 / 학교는 학교장 / 일반건물은 건물관리자

* 단지는 150세대 이상의 아파트 단지 및 학교, 일반건물의 공용부분(가로등 및 산업용 전력 등)을 관리하는 아파트 관리사무소, 학교장, 건물관리자 등

 

신청방법(인터넷 신청 및 방문신청)

신청방법
출처 : https://cpoint.or.kr/

인터넷은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cpoint.or.kr)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방문신청도 하실수 있는데요, 관할 시,군 구 담당 부서에 방문해서 참여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단, 서울특별시 거주자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ecomileage.seoul.go.kr)에서 가입 가능합니다).

 

* 참여시 유의사항 :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요금고지서를 별도로 납부하는 경우 가입시 에너지 고객번호가 필요합니다. 전기는 고지서 또는 전화 123에서 확인가능하며, 상수도는 고지서 또는 지자체 상수도과에서 고객번호 확인 가능, 도시가스는 고지서 또는 지역별 도시가스 공급업체에서 고객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지급 관련

인센티브는 가정 등 내 사용하는 에너지 항목(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을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합니다(연 2회).

인센티브
출처 : https://cpoint.or.kr/

포인트 계산에 대한 시뮬레이션은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탄소포인트 지급기준

지급기준
출처 : https://cpoint.or.kr/

 

인센티브 종류

적립된 인센티브는 현금 / 상품구너 / 종량제 봉투 / 지방세 납부 / 기부 / 교통카드 / 상장 / 공공시설이용 바우처 등 중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인센티브 제공 유형을 확인한 후 한 가지만 선택가능합니다.

 

 

탄소포인트제(서울은 에코마일리지)를 통해 에너지 절감도 하고, 절감만큼 혜택도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