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락 vs 삼성전자 vs 샤오미]

 

로봇청소기가 최초로 출시된지도 벌써 20여년이 지났습니다. 외형은 유사하지만, 그 안의 성능은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많은 발전을 해왔는데요. 오늘은 가장 많이 팔리는 대표 3개 제조사의 로봇청소기의 성능을 비교하고, 장단점 및 특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로봇청소기 제조사별 비교

구분 로보락 S7 MaxV Ultra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봇 샤오미 로이드미 EVE PULS
사진(출처 : 각 제조사)
로보락
삼성
샤오미
청소방식 흡입과 물걸레 겸용 흡입전용 흡입과 물걸레 겸용
카메라 및 센서 카메라 2개 포함, LDS 라이다센서, 3D사물인식센서, 장애물인식센서 LDS라이다센서, 추락방지센서 ToF센서, LDS라이다센서, 추락방지센서
충전 후 사용시간(충전시간) 3시간(약 4시간) 1시간 30분(4시간) 4시간 10분(약 4시간)
특이한 기능 원격제어, 금지구역, 이동동선확인, 실시간영상, 3D맵핑, 자동충전, 음성인식 및 안내, 자동먼지비움, 자동걸레세척, 물통자동급수, 내부자동청소 등 원격제어, 금지구역, 이동동선확인, 스마트맵핑, 음성인식,
자동먼지비움
원격제어, 금지구역, 다층맵핑지원, 스마트맵핑, 자동충전, 자동먼지비움
가격대 150만원대 50만원대 40만원대
반응형

※ 로보락의 경우 타사제품과 비슷한 가격의 제품(로보락 S7 Plus)은 비슷한 가격의 타사 제품과 기능 유사

 

2. 로봇청소기 장점 및 단점

장점

로봇청소기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편리성일것입니다. 많은 제품리뷰에서 보이는 반응은, 집이 넓은데도 청소를 위한 시간을 덜 들이고 있다, 청소금지구역을 설정하면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곳이나 위험한 곳을 피해 청소를 할 수 있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 집에 들어와 녹초가 되는데 로봇청소기 덕분에 집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등등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이 유선청소기에 비해 너무나도 열등했기 때문에, 무용지물인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출시되는 로봇청소기는 무선청소기는 물론 유선청소기에 비해서도 대등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특히 혼자서도 알아서 청소하고, 알아서 충전하는 기능 때문에 흡입력을 상쇄하고도 남는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단점

간혹 로봇청소기 단점으로 꼽히는 것 중 하나가, 층간소음 문제를 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집안 구석구석을 오랫동안 청소하다 보니 아무래도 층간소음에 있어 일반 청소기보다는 긴 시간동안 여러 군데에서 자유롭지 못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일반 청소기에 비해서 오히려 소음이 적게 나는 편입니다(무선청소기는 7~80dB, 로봇청소기는 약 60dB). 따라서, 너무 새벽이나 밤 늦게 돌아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생활하는데 큰 불편을 느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가격을 짚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 유선청소기가 10만원에서 40만원까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반면, 로봇청소기의 경우 평균적으로 40만원대가 많고 조금 좋은 제품을 사려면 50만원 그 이상을 지급해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이는데요(비싼건 로보락 하이엔드제품은 150만원대). 그러나 일반적인 로봇청소기를 구매하신다면, 무선청소기보다(대략 7~80만원대)는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하실 수 있다는 점을 알아주시면 좋겠습니다. 

 

3. 마치며

로봇청소기의 각 제조사별(로보락, 삼성전자, 샤오미) 특징과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대략적인 로봇청소기에 대한 정보를 알아가시고, 선택에 보다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구노무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