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 발표
매년 국토교통부에서는 항공교통서비스를 평가합니다. 아래 내용에서는 국내 항공사 및 공항에 대한 항목별 평가 내용을 국토부 자료를 토대로 전달드립니다. 순위까지는 아니지만 각 구분에 따른 평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항공운송서비스 평가 등급
정시성, 안전성, 소비자 보호, 이용자 만족도 등 4가지 항목으로 평가했습니다.
정시성
국내선은 김포공항 운항 중심인 항공사 중 기재 부족으로 후속편 지연률이 높은 에어서울이, 국제선은 방역 문제로 중국 노선 지연률이 높아 에어서울・제주항공의 점수가 가장 낮았음
안전성
사고・준사고가 없고, 안전문화가 개선된 에어부산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제주항공은 사고・준사고는 없으나 다른 항공사 대비 안전 관련 행정처분 건수가 많아 개선 필요
이용자 보호
국내선 위주로 운항되어 피해구제 접수건수가 크게 감소한 것이 점수에 영향을 미쳐 모든 항공사가 매우 우수(A)
- 에어서울이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합의률이 높았고, 아시아나항공이 유일하게 분쟁조정 불성립건이 있었음
이용자 만족도
전년도와 동일(5.77점)한 점수를 받았으나, 예약 및 발권, 탑승수속, 정보제공 등 대부분의 평가항목 점수가 소폭 하락
- 특히, ‘21년은 결항 및 지연을 경험했던 이용자에게 이에 대한 정보제공 적절성을 조사한 결과 만족도 점수가 크게 낮아져, 항공사는 승객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는 상세정보 제공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
2. 공항서비스 평가 등급
수속 신속성 및 수하물 처리 정확성
모든 공항이 A(매우 우수)
- 수속 신속성은 코로나로 인한 검역절차 소요시간이 증가하였으나, 감염병에 따른 특이사항임을 고려하여 평가결과에 미반영
이용 편리성
모든 공항에서 일부 편의시설(화장실, 의료시설, 안내데스크, 인터넷, 임산부 휴게실 등)에 대한 설치기준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 주차요금, 상업시설 요금, 교통약자 설치기준 적합률은 타 평가항목 대비 점수가 낮아 교통약자 편의시설 설치기준 준수 등 개선 필요
이용자 만족도
전년도에 비해 만족도는 상승(5.77점→5.8점)하였고, 직원 친절, 공항내 이동시설, 안내표지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음
- 인천공항은 시설 쾌적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식음료시설, 주차시설 등 시설 부족에 대한 개선요청이 있었으며,
- 김포공항 등 대부분 공항은 수속시설 만족도가 높았으나, 식음료, 쇼핑 시설 순으로 만족도가 낮아 휴게시설 확충 등 개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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