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부터 귀에서 '삐~' 하는 소리가 나거나, '윙'하는 소리가 계속 들린다면 서둘러 병원부터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확한 원인과 치료방법을 아는 것이, 질병을 앓는 기간을 단축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명이란

이명이란, 외부에서 소리의 자극이 없음에도 귀 또는 머리속에서 소리가 들리는 듯한 느낌이 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사람은 외부에서 청각적인 자극이 있어야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지만, 이명 환자는 외부의 자극이 없음에도 소리가 나는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귀
이명

 

이명의 원인

이명은 너무나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한편, 원인 불명으로 이명이 있다고 느끼는 경우도 약 30%에 달해, 이명 환자는 원인도 모른채 원치 않는 소리를 듣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명은, 내이 질환, 소음, 두경부 외상, 약물, 스트레스, 피로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명의 종류(유형)

1) 날카로운 소리가 시간에 관계없이 환자를 괴롭히는 고음역대 소리(칼이나 못으로 금속판을 긁는 소리, 사이렌소리 등)

2) 자연이나 주변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중음역대 소리(냉장고 돌아가는 소리, 매미소리, 곤충 소리 등)

3) 일상생활을 할 때는 잘 들리지는 않는 저음역대 소리(빗방울 소리, 시냇물 흐르는 소리 등)

 

이명의 치료방법

일상생활에서의 마음가짐

이명은 심리적인 영향도 없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즉, 이명이 있다는 사실에 매몰되어 더욱 이명이라는 어둠에 갖혀서는 안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명은 하나의 몸의 현상일 뿐으로 인식하고 별 것 아니라는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수면, 운동, 금연, 식사

피로나 스트레스가 이명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시간과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 금연 등을 통해 건강한 정신과 몸을 만들어야겠습니다. 그러다보면 불편한 소리가 자연스럽게 사라져있을지도 모릅니다.

 

혼합치료(상담, 보청기, 차폐기, 약물치료 등)

병원에서 가장 권장하는 치료방법은 혼합치료로, 다양한 치료 방법을 함께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심리적인 안정과 신체적인 건강, 보조수단을 통한 불안감 저하 등을 통해 다방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명 치료의 효과

다양한 이명 치료 방법만큼 다양한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체 이명환자의 25% 정도는 치료의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하기도 하는만큼, 치료를 위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질병이라 하겠습니다.

 

이명 예방 방법

이명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꾸준한 운동과 식사를 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피로와 스트레스가 이명의 원인으로 꼽히고,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부분인만큼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